- 가족치료: 아동의 문제를 상황 속에서 보려는 관점
2. 가족치료의 기본개념
체계적 접근인 가족치료와 개별치료의 이론적 차이는 개별치료가 내담자의 사고, 감정 혹은 경험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가족치료의 초점은 개인에서 개인의 삶인 가족의 맥락으로 옮겨진 것이다.
1) 가족의 구조
가족체계의 구조를 중요한 요소로 강조하는 접근은 미누친에 의해 발달되기 시작했다.
이 접근은 가족이라는 체계를 강조하고 가족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잠재력을 발휘시킬 수 있는 가족구조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음은 가족구조를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이다.
(1) 하위체계
가족 내의 한 개인, 두 명의 짝 혹은 좀 더 큰 집단이 될 수 있다.
어떤 하위체계는 자연스럽게 만들어진다.
반면 어떤 가족에서만 독특하게 나타나는 하위체계도 있다.
(2) 위계
가족이 정상적으로 발달과정을 통과하기 위해서, 그리고 그러한 발달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심각한 위기를 잘 관리하여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족 내의 위계와 지도적 기능이 필요하다.
이 위계에는 가정과 아동의 안녕을 위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성인이 포함되어야 한다.
(3) 경계
가족 내의 관계를 규정하는 보이지 않는 선이다.
누가, 어떻게 관여하는지에 대한 한계를 경계라는 개념으로 규정한다.
경계는 속박에서 유리에 이르는 연속선상의 위치로 설명할 수 있다.
속박은 가족 구성원의 행동을 서로가 계속 간섭하고 보호해 주며,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프라이버시를 가족에 대한 불충성으로 간주한다.
반면 유리는 고립된 개인성을 지지하는 체계로 가족 간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미누친은 연속선상의 극단적인 지나친 속박이나 유리는 병리적 현상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하였다.
2) 가족의 상호작용
(1) 상호작용 유형
가족기능의 두 번째 측면은 문제를 유발하고 유지시키는 가족 간의 상호작용 유형이다.
문제, 즉 증상은 잘못된 반복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유발되고 유지된다고 본다.
(2) 규칙
가족은 규칙에 의해 지배되는 체계이다.
가족 안의 힘, 일의 분배, 가족 간의 상호작용의 양상을 지배하는 규칙도 증상을 유지시키는 데 영향을 준다.
규칙 중에는 외적으로 언급되는 규칙도 있지만 대부분의 규칙은 암묵적으로 스며 있는 경우가 많다.
가족치료자는 가족들에게 가족들은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나, 누구와 누가 동맹의 관계이고 누구와 누가 적대적 관계인가, 부부 두 사람의 관계는 어떠한가에 대한 질문을 하거나 혹은 치료시 관찰되는 상호작용을 토대로 가족의 규칙을 추론할수 있다.
추론된 가족규칙을 좀 더 긍정적인 방향의 가족규칙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가족치료자의 중요한 역할이다.
(3) 역할
규칙이 자연스럽게 확장된 것이 역할이다.
엄마가 아이의 양육에 몰두할수록 아버지는 가족의 생계에만 힘쓰게 된다.
이러한 가족의 역할이 가족이 과업을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되며, 나아가 증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3) 가족의 신념체계
가족 구성원은 어떤 상황에서 일어나는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게 되고 이 의미는 점차 행동보다 더 중요하게 된다.
이에 따라 아동의 동일한 행동이 어떤 가정에서는 귀여움을 받는 행동인가 하면, 또 다른 가정에서는 용납되지 않는 행동이 될 수 있다.
가족 구성원들이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가족의 신념체계는 지속적으로 변화해야 한다.
그런데 현재 상황에 맞지 않는 낡은 신념체계를 고수할 때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가족의 신념체계는 가족의 규칙, 역할 그리고 상호작용의 유형을 결정하게 되며 이것이 다시 신념체계에 영향을 주게 된다.
3. 기본기법과 개입
가족의 구조를 강조하는 가족치료자들은 가족과 만나게 되면 위계, 경계와 같은 가족의 구조적 역동을 파악한다.
그리고 가족 구성원에게 가족 내의 새로운 대안적 관계를 만들어 가기 위한 가능성을 제시해주는 상황을 연습하고 실행해 보게 한다.
①합류; 치료자가 각각의 가족 구성원이 가족 내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활용하는 기법이다.
②가족구조의 지도화: 가족구조의 지도화는 두 단계로 구성된다.
첫 단계는 첫 번째로 치료하기에 앞서 치료자가 가족의 구조에 대해 가설을 세우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가족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가족 구성원들 간에 대화를 하도록 함으로써 첫 단계에서 세운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다.
③실연: 가족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부각시켜 가족의 기능을 수정하는 데 활용되는 기법이다.
④숙제 부과: 상담실 밖에서 완수해야 하는 숙제의 부과는 가족구조의 변화에 중점을 두는 치료자가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기법 중 하나이다.
⑤역설적 개입: 역설적 개입은 변화에 대한 가족들의 강한 저항을 저지하기 위한 기법이다.
⑥재구성: 가족이 제시한 상황을 치료자가 새로운 방법으로 재진술하는 것으로, 새로운 행동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가족 구성원이 현실을 지각하는 방법을 변화시키기 위해 활용되는 기법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가족치료의 접근이 개별치료보다 어떤 가족에게 그리고 어떤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더 효과적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상담자의 중요한 역할이다.
Walrand는 가족치료를 적용하는 지표를 제시하였다.
첫째, 증상이 역기능적 가족체계 속에 얽혀 있다고 판단될 경우이다.
둘째, 도움을 청하는 사람의 호소가 가족 구성원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가족 간 관계에 기인하고, 가족 간 관계의 변화가 문제해결의 최선책이라 판단될 경우이다.
셋째, 가족이 분리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이다.
특히 청소년기의 문제행동은 자녀의 청소년기의 도래에 따른 가족 간의 분리에서 오는 내면의 갈등의 반영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청소년기 문제행동은 가족치료의 개입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작심일일_공부 > 현대아동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이치료_놀이실과 놀잇감 (0) | 2022.01.20 |
---|---|
놀이치료_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의 개념 및 치료적 의미 (0) | 2022.01.16 |
가족치료_가족의 역기능과 아동의 문제 (0) | 2022.01.07 |
상담의 인지적 접근_상담의 목표 및 기법, 인지행동치료 (0) | 2022.01.06 |
상담의 인지적 접근_인간관, 정신병리 (0) | 2022.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