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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상담_상담의 목표 및 기법, 행동주의 아동상담에 관한 쟁점들

호낙낙호 2022. 1. 3.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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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담의 목표 및 기법

2) 조작적 조건형성에 근거한 방법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로부터 나온 기법들이 아동에게 가정 빈번하게 사용되는 것은 행동수정 방법이다.

조작적 치료 접근이란 목표행동에 선행되거나 후속되는 환경적 사건의 조작을 말한다.

, 바람직한 행동이나 그에 근접한 행동을 했을 때 보상자극을 통해 강화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체계적인 조작과 계획이 있을 때만이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행동수정을 위한 상담은 기본단계를 따라 계획하는 것이 특징이다.

·단계1: 평가와 상담과정에 참여시킬 사람을 결정한다.

아동이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장소와 상황 그리고 그 상황에서 중요한 인물이 누구인가에 따라 결정된다.

·단계2: 목표행동을 정의하고 조작한다.

문제로 지적되는 행동이 주변의 지나친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인지 혹은 정상적인 규준에 비추어 일탈된 행동인지를 밝힌다.

이 단계에서의 평가는 문제행동뿐 아니라 의뢰처의 규준의 파악도 이루어져야 한다.

·단계3: 기초선을 파악한다.

문제가 되는 아동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문제행동의 빈도를 파악해야 하며 문제행동의 강도에 대한 주관적인 평정도 이루어져야 한다.

기초선은 치료개입이 있기 전과 개입 중, 개입 후의 행동을 비교하는데 기준이 되므로 치료효과를 측정하는 근거가 된다.

·단계4: 상담목표를 설정한다.

상담목표는 반드시 아동과 함께 정한다.

아동과 상담자가 이후 목표 달성에 동의할 수 있도록 목표는 양적인 형태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단계5: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평가자료를 토대로 활용할 행동수정 기법을 선택한다.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에게는 강화 프로그램이 적합할 수 있는 반면 극도로 위축과 불안을 보이는 아동은 체계적 둔감법이 효과적일 수 있다.

·단계6: 상담과정을 점검해 본다.

프로그램 실행 단계 동안의 자료를 기간별로 체계적으로 수집한다.

이 자료는 변화가 생기지 않았을 때 전략을 수정하는 과정에 기초가 될 수 있다.

·단계7: 바람직한 변화를 유지시킬 수 있는 계획을 세운다.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가 지속되고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될 수 있는 전략을 계획한다.

 

다음은 아동상담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행동수정 기법들이다.

(1) 정적강화

바람직한 목표행동을 했을 때 긍정적인 사건을 출현시켜 목표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행동주의 상담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방법이다.

(2) 부적강화

정적강화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긍정적 사건을 출현시키는 것에 반해 부적강화란 목표했던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아동이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해 주는 것이다.

(3) 행동조성

바람직한 행동에 근접한 행동을 했을 때 강화를 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상담자는 바람직한 행동을 찾고 그것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며 그것이 나타났을 때 기술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4) 소거

이전에 강화되었던 행동에 대해 강화를 줄임으로써 강화되었던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소거는 잘못된 행동결과에 대해서만 결과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가르치지 못하기 때문에 소거과정에서는 대안적인 적응행동(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충분한 강화가 동시에 활용되어야 한다.

(5) 토큰경제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인정하고 칭찬해 주기 혹은 물건으로 보상해주는 긍정적인 강화의 방법이 효과가 없을 때 활용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스티커, 상표 등이 토큰의 일종으로 토큰경제는 토큰을 강화물로 사용하는 체계적인 강화 프로그램이다.

(6)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후에 혐오적인 사건을 출현시키거나 긍정적인 사건을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혐오적인 사건의 출현은 체벌로 신체적 고총을 주는 것이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타임아웃은 긍정적인 사건 제거의 대표적 방법이다.

 

4. 행동주의 아동상담에 관한 쟁점들

행동주의 상담에 대해서는 몇 가지 측면에서 비판이 있어 왔다.

첫째, 행동주의 상담은 문제에 기저한 원인을 다루지 않고 문제의 증상에만 중점을 두는 피상적인 형태의 치료라는 것이다.

둘째, 행동주의 상담과정에서 사용되는 강화물에 관한 비판이다.

마지막으로 행동주의 상담은 아동과 상담자 관계가 중시되지 않는 점에서 기계적이고 비인간적이라는 비난을 받아왔다.

이러한 쟁점에도 불구하고, 행동주의 상담은 어떤 면에서는 분명하고도 체계적인 상담과정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법에 대한 경험이 별로 없는 사람들도 상담자에 의해 설계된 치료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음은 한 아동상담센터에서 실시하는 부모를 통한 행동수정 상담의 과정이다.

·1단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와 원리에 대한 교육

부모들은 인간행동의 형성과 변화는 환경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는 학습이론의 인간에 대한 기본전제와 학습의 기제인 강화와 벌에 대한 원리를 배우게 된다.

·2단계: 구체적인 행동수정 기법의 학습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양한 강화의 방법과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벌의 방법과 대안을 배우게 된다.

·3단계: 적합한 행동수정 기법을 상담계획에 따라 실시하기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예비관찰 : 부모에게 아이의 문제행동 그리고 바람직한 행동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관찰하여 기록하면서, 행동이 유발되는 환경과의 고리를 파악한다.

문제행동의 선정 : 부모가 문제행동이라고 평가한 행동이 아동의 발달특성을 감안해도 실제로 문제행동인지 아니면 부모의 과도한 기대와 아동의 정상적 발달특성을 이해하지 못하므로 인해 문제행동으로 평가하는지를 파악해 문제행동을 선정하게 된다.

③목표행동의 결정 : 행동수정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아동이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보이더라도 그중 한 가지만을 목표행동으로 정해 행동수정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화물과 강화계획의 결정 : 아동의 발달수준과 행동특성에 맞는 강화물과 강화계획을 수립한다.

행동수정 기법의 실시 : 부모는 정확한 기록을 하면서 목표행동의 증가에 적합한 기법을 실시하게 된다.

종료와 추후관리 : 강화물이 없이도 목표행동이 유지될 뿐 아니라 가정 밖의 상황에서도 목표행동이 일반화될 때 행동수정 실시를 종료하게 되며,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는지를 상담자가 추후 상담을 통해 점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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