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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의 인지적 접근_인간관, 정신병리

호낙낙호 2022. 1. 4. 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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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담의 인지적 접근

정신분석은 무의식적 정서를, 행동주의 상담은 행동을 상담의 주요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사고, 의식과정과 같은 인간의 인지적 측면을 중요하게 다루지 않았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들 이론을 정의적 접근, 행동적 접근이라 할 수 있으며 이 장에서 다룰 인지-정서치료와 이어 살펴보게 될 인지행동치료는 인간의 의식과 사고과정이 상담의 주요 대상이 되는 인지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1. Ellis의 인지-정서치료

인지-정서치료는 미국의 알버트 엘리스가 발전시켜 온 것으로 인간의 여러 가지 심리적 문제는 무의식과 같은 것에 의해 생기는 것도 아니고, 환경에 의해 생기는 것도 아니며, 인간의 생각과 사고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상담을 개인이 지니고 있는 사고, 신념, 가치 등을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보는 것이 인지-정서 상담이론의 기본 관점이다.

1) 인간관

엘리스는 노이로제와 부적응행동에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성격에 관한 체계적 이론을 발전시키지는 않았다.

엘리스는 성격과 관련된 인지-정서상담의 기본명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인간은 합리적일 수 있음과 마찬가지로 비합리적일 가능성도 가지고 태어난다.

둘째, 많은 경우에 인간이 비합리적으로 생각하고, 자기파괴적 습관과 비현실적 욕망을 지니며, 인내하지 못하는 경향은 문화와 가족의 영향에 의해 더 악화된다.

셋째, 인간은 지각하고,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을 동시에 모두 할 수 있다.

, 인간은 인지적이고 정의적이며 행동적이다.

엘리스는 일상적으로 많이 생각하고 심지어는 좋고 올바른 생각이라고 간주하는 신념조차도 실제로는 심리적 문제를 야기하는 비논리적·비현실적 신념임을 발견했다.

다음은 엘리스가 주장한 11가지 비합리적 신념이다.

· 비합리적 신념 1 : 인간은 자기 자신이 가치로운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사랑과 인정 또는 존경을 받지 않으면 안 된다.

· 비합리적 신념 2 : 인간은 자기 자신이 가치로운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모든 면에서 철저하고 유능하고 적합하며 성공을 거두지 않으면 안 된다.

· 비합리적 신념 3 : 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며, 이런 사람들은 악이나 죄에 대하여 심하게 책망 받지 않으면 안 된다.

· 비합리적 신념 4 : 세상의 일들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이다.

· 비합리적 신념 5 : 인간의 불행은 그 사람의 정신세계가 아닌 외부적인 것에 원인이 있으며, 인간은 자신의 비극이나 어려움을 통제할 능력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다.

· 비합리적 신념 6 :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있으면 그런 일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서 계속 걱정해야 한다.

· 비합리적 신념 7 : 삶의 어려움이나 자기가 책임져야 할 일은 직면하기보다는 회피하는 것이 더 쉽다.

· 비합리적 신념 8 : 사람이란 누구에겐가 의지해야 하고 자신이 의지하고 싶은 더 강력한 사람을 필요로 한다.

· 비합리적 신념 9 : 인간의 과거 역사는 현재의 행동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 비합리적 신념 10 : 사람이란 타인의 문제나 장애에 대하여 함께 괴로워하고 속상해 해야 한다.

· 비합리적 신념 11 : 사람의 문제에는 반드시 올바르고 완벽한 해결책이 있으며, 이 완벽한 해결을 발견해 내지 못하는 것은 세상이 끝날 것과 같은 큰일이다.

2) 정신병리

앞서 살펴본 비합리적 사고가 정서장애와 행동상의 문제의 근원이라는 것이 RET의 기본 입장이다.

비합리적 사고가 어떻게 정신병리를 가져오는지를 Beck의 제안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중심적 사고는 비합리적이다.

자기중심적 사고는 자신과 타인 그리고 외적인 사건에 대해 객관적으로 생각하고 주관성과 객관성을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가져온다.

둘째, 극단적·이분법적 사고는 비합리적이다.

극단적·이분법적 사고는 한 상황을 극단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하게 하며, 몇 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그것에 집착함으로써 비현실적이고 비개방적 태도를 가져온다.

엘리스와 하퍼는 합리적 생활을 위한 새로운 지침에서 비합리적 사고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는데 그중 정상인의 일상에서도 볼 수 있는 몇 가지 행동양상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대인관계의 곤란

가질 수 없는 불가능한 것에 대한 욕구

자신이 가진 것과 기대하는 것에 대해 감사할 줄 모름

모든 어려움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

스스로 가치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완벽함을 요구함

과거의 사건이나 미래의 가상된 실패에 대해 불필요하게 고통스러워함

나쁜 상황을 변화시키려는 노력보다는 참고 견디려 함

지나치게 타인에게 의존함

만성적 혹은 간헐적인 우울과 불안을 경험함

Waters는 아동과 부모들에게 존재하는 비합리적 신념을 조사하여 제시하고 있다.

그는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이 아동과 부모들에게 우울, 불안, 분노 및 죄책감과 같은 자멸적인 부정적 정서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하였다.

다음은 Waters가 제시한 아동과 부모들의 일반적인 비합리적 신념의 내용이다.

· 아동들의 일반적인 비합리적 신념

만일 남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두려운 일이다.

만일 내가 실수를 한다면 나는 가치없는 인간이다.

모든 일은 내가 원하는 대로 되어야 하며, 나는 항상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야 한다.

나는 일들을 쉽게 풀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나는 감정을 드러내서는 안 된다.

어른들은 완벽해야 한다.

세상은 공정해야 하고 나쁜 사람은 반드시 벌을 받아야 한다.

정답은 오직 한 가지 뿐이다.

나는 반드시 이겨야만 한다. 지는 것은 두려운 일이다.

나는 어떤 일도 기다려서는 안 된다.

· 부모들의 일반적인 비합리적 신념

만일 우리 아이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너무 끔찍한 일이다.

만일 남들이 나의 양육방식을 비난한다면 그것은 참기 힘든 일이다.

나는 아이들의 모든 일에 전적으로 책임이 있다. 애들이 비난받을 행동을 한다는 것은 너무 고통스러운 일이다.

나는 완벽한 부모가 되어야 하며 모든 상황에서 어떤 것이 올바른 행동인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만일 우리 아이들이 나의 생각대로 자라지 않는다면 나는 실패자이다.

우리 아이들은 나를 화나게 하고 불안하게 한다.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는 항상 즐거움만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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