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놀이를 통한 아동상담: 놀이치료
4. 놀이치료에서 게임의 활용: 게임놀이치료
1) 게임의 정의
놀이가 자발적으로 특정의 목적 없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게임은 지켜야 할 규칙과 형식이 있으며 경쟁의 구조에서 힘의 불균형에 따른 승패의 결과가 중요시된다.
이러한 게임의 속성으로 인해 아동이 게임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좌절, 인내, 자기통제는 아동의 자아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게임은 집중력, 지구력뿐 아니라 논리적 사고,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 등이 요구되는 과정으로 아동의 인지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2) 게임의 치료적 요소
다음은 게임의 치료적 요소를 정리한 것이다.
① 게임과정에서 아동이 보이는 행동을 관찰하는 것은 진단적 정보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② 게임에 수반되는 즐거움은 정서적 성장을 촉진한다.
③ 게임은 자아고양을 촉진한다.
게임의 경쟁적 속성으로 승리에 따른 자존감, 패배에 따른 무기력감에 직면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치료자의 격려, 긍정적 강화를 통해 갈등에 직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자아고양이 촉진될 수 있다.
④ 게임은 치료동맹을 촉진한다.
비자발적으로 치료에 참여하게 된 아동이 게임을 통해 편안함을 느끼면서 치료 초기에 보이던 저항에서 벗어나 치료과정에 참여하게 이끈다.
⑤ 게임은 아동의 방어를 감소시킨다.
아동은 게임이 단지 놀이라는 생각에 자연스럽게 자신을 드러낼 수 있다.
게임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잘 나타나지 않던 감정, 생각, 태도를 관찰할 수 있다.
⑥ 게임은 아동의 인지능력을 발달시킨다.
게임과정에서 집중력, 기억력, 문제해결력,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는 능력 등이 키워진다.
3) 치료용으로 개발된 게임 실제
(1) 대화게임
대화게임은 치료과정에서 의사소통을 촉진시키려는 목적으로 개발된 것으로 경쟁, 승부가 강조되지 않는다.
저항이 심한 아동, 억제되어 자기표현을 직접 하지 못하는 아동,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아동에게 활용할 수 있다.
(2) 자아고양게임
게임의 경쟁과 도전의 측면을 강조하여 제작된 게임들이다.
경쟁적인 측면이 도입되면서 게임과정에서 아동의 충동통제능력, 좌절 시 보이는 행동, 인내, 현실검증력,지적 능력, 집중력 등의 자아기능을 관찰할 수 있어 진단적 가치가 있다.
자아고양게임은 말수가 적은 아동, 행동통제가 안 되는 아동, 수줍음이 많은 아동, 지나치게 경쟁적인 아동에게 도움이 된다.
5.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태도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토대로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발전시킨 Axline은 치료자에게 요구되는 몇 가지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
① 수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② 놀이경험이 현실감을 가질 수 있도록 몇 가지 일관된 제한을 주어 아동에게 안정감을 준다.
③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잇감을 제공해 준다.
④ 아동이 자신의 방식으로 치료시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아동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은 하지만 질문은 하지 않는다.
⑤ 아동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 주어 자기존중과 스스로 책임감을 갖도록 한다.
⑥ 아동이 자신의 세계를 탐색하고 그것을 실험하도록 한다.
⑦ 성인의 평가와 편견이 없는 아동 자신의 시간을 갖게 한다.
⑧ 독창적이고 솔직하게 생각할 기회를 주어 아동이 완전하게, 행복하게 자발적으로 생활하는 것을 배우게 한다.
Axline은 가장 중요한 치료 원리와 치료자의 태도로 수용적이고 허용적 분위기 조성을 제안하면서 아동에게 안전감, 현실감을 유지시키기 위해 치료과정에서 최소한의 제한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6. 놀이치료에서의 최근의 진보
놀이치료가 발전되어 오는 과정에서 아동에게 효과적이고 적합한 치료모델을 찾으려는 노력들이 계속되어 왔다.
특히 치료과정에서 부모나 양육자 역할의 중요성이 계속 강조되어 왔다.
치료놀이에서는 아동의 정신병리, 즉 문제행동을 생의 초기 부모와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치료놀이의 목표는 부모 자녀 간의 건강한 상호작용 모델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다음은 치료놀이의 4가지 중심적 치료활동이다.
① 구조화 활동
아동을 위한 울타리를 만드는 활동이다.
아동이 자아통제를 할 수 있도록 성인이 주도적으로 가르치고 환경의 질서를 확인시켜 준다.
② 도전 활동
아동이 현재 수준보다 좀 더 높은 목표를 수행하도록 격려하는 활동이다.
③ 침투 활동
아동의 생각과 행동에 변화를 유도하려는 적극적 시도로, 새로운 자극을 제공하여 뜻밖의 일이 재미있고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준다.
④ 양육 활동
음식 주기, 신체적 접촉 같은 엄마가 아기에게 해 줄 수 있는 양육 행동을 보임으로써 세상이 안전하고 예측가능함을 느끼게 한다.
이 밖에 최근에는 가족치료에 놀이치료 활동을 도입한 가족놀이치료가 실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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