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을 통한 아동상담: 음악치료
음악치료는 치료적인 목적이 있어야 한다.
음악치료는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및 유지시키며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음악이 치료도구로서 사용되는 음악치료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가 갖추어져야 한다.
첫째, 치료목적을 포함한 치료계획이 설정되어야 한다.
둘째, 치료를 받는 대상자가 있어야 한다.
셋째, 운련된 음악치료사에 의해 실시되어야 한다.
넷째, 어떤 형태든 음악이나 음악활동이 있어야 한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음악치료는 또래들과의 상호작용과 협동활동을 통해 아동의 사회성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1. 음악의 치료적 가치
음악은 인간행동의 한 형태로서 독특하고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음악은 장애자나 환자들에게 바람직하고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게 하며, 또한 상실했던 그 전의 행동들을 되찾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음은 음악의 치료효과를 열거한 것이다.
①또래관계 발달에 의한 사회성 증진
음악치료가 주로 그룹치료의 형태로 시행되고 있는 것은 그룹활동을 통해 다른 아동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면서 그룹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경험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치료를 요하는 아동들의 대부분이 사회성 부족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그룹활동은 아동들의 또래관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②비언어적 교류 수단으로서의 음악의 효과
아동은 음악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언어를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정신지체아나 언어를 갖지 않는 자폐아, 언어를 거부하거나 다른 언어를 구사하는 아동들에게 유용한 치료 방법이다.
③성취감을 통한 자긍심의 증진
음악치료 그룹활동에 참여하는 아동은 자신의 음악적 기술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쉽게 연주할 수 있는 악기들을 다루게 된다.
이러한 활동은 아동으로 하여금 다른 아동과 동등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인식을 하게 하여 성취감과 더불어 스스로에 대한 신뢰와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
④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경험 제공
아동은 음악을 통해서 슬픈 감정이나 기쁜 감정 또는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미묘한 감정까지도 표현할 수 있다.
⑤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 증대
핸드벨이나 즉흥연주 활동에서는 자신의 역할이 전체 활동에 대단히 중요하게 관여된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주어진 역할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 때는 즉각적으로 연주가 중단되기 때문에 자신의 행위에 대한 책임감을 인식함은 물론, 주어진 환경에서 주어진 역할을 잘하는 것이 인간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된다.
⑥사회적으로 허용되는 형태의 협동과 경쟁의 경험
일반적으로 경쟁은 다른 사람을 희생시키면서 승리를 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지만, 음악에서의 경쟁은 다양한 음악적 양식을 통해서 모두 함께 협동하면서도 경쟁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⑦주의 집중력과 기억력의 향상
음악치료는 치료자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치료자의 지시내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⑧치료적 환경에 필요한 즐거움과 오락 제공
우울하고 위축되어 있는 아동도 일단 음악활동에 들어가면 즐거운 마음을 갖게 되어 이후의 치료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치료과정에서 아동이 경험하는 기쁘고 즐거운 마음은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작심일일_공부 > 현대아동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과정_의뢰과정, 면담과정, 부모면담 (0) | 2022.02.06 |
---|---|
음악치료_음악치료에서 사용되는 음악의 종류, 음악활동의 종류 (0) | 2022.01.30 |
미술치료_아동그림의 발달단계, 미술재료의 선택과 사용, 미술치료의 기법 (0) | 2022.01.25 |
미술치료_미술치료의 역사, 미술의 치료적 가치 (0) | 2022.01.24 |
놀이치료_게임의 활용,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태도, 최근의 진보 (0) | 2022.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