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심일일_공부/현대아동상담

상담과정_검사보고서의 작성 및 활용

호낙낙호 2022. 3. 13. 22:36
반응형

 - 상담과정

3. 검사보고서의 작성 및 활용

심리검사의 보고서는 의뢰 사유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앞으로 수행될 상담이나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심리검사의 보고서는 실시된 검사들의 결과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다.

검사실시 과정에서 아동이 보인 행동의 관찰, 부모로부터 수집된 양육사 혹은 교사나 주변사람들로부터 얻어진 모든 정보를 종합하여 지적·정서적·성격 및 사고의 특성 전반에 걸친 아동의 고유성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아동의 심리검사 결과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아동의 인적사항

보고서의 첫 부분에 기록하는 사항으로 아동의 이름, 연령, 성별, 생년월일, 학교와 학년 그리고 의뢰된 기관이 포함된다.

의뢰 사유(주호소)

아동이 현재 보이는 문제를 독특한 행동이나 증상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더불어 의뢰인이 검사를 통해 얻기를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에 관해서도 기록해야 한다.

검사 시 행동 관찰

아동의 신체적 외모, 검사자에게 보이는 반응, 검사과제에 성공했을 때와 실패했을 때의 행동, 습관적 행동 등의 관찰이 포함된다.

검사 시 행동관찰은 검사도구로는 측정될 수 없는 부분에 대한 정보가 된다.

평가결과와 임상적 인상

평가결과에는 실시된 검사결과의 수치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다.

실시된 모든 검사들의 결과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제시한다.

아동의 전반적 지적 능력, 정서적 상태, 사고의 형태 등 아동 전반에 걸친 현재의 상태를 기술하게 된다.

제언

제언은 부모나 교사의 호소 내용을 염두에 두고 작성하여 이들이 얻고 싶은 질문에 명확한 답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그 외의 아동의 문제의식,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부모나 교사의 대처방안,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방향도 포함되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