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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과정_상담의 진행과정

호낙낙호 2022. 3. 19.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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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담과정

2. 상담의 진행과정

상담은 한두 번이 아닌 여러 번의 면담으로 이루어진다.

여러번의 면담은 항상 똑같은 내용과 방식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상담의 과정은 초기단계, 중기단계, 말기단계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마다 강조되어서 행해져야 할 일들이 있으며 이런 일들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각 단계마다 적합한 상담자의 역할과 태도가 요구된다.

2) 상담 중기단계 : 갈등의 해결과 성격의 변화

상담의 중기단계는 초기단계가 끝나는 시기에 시작해서 상담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될 때까지의 전 과정을 말한다.

중기단계에서는 초기단계에서 설정되었던 상담목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상담작업이 이루어진다.

상담 초기에 설정되었던 상담의 목표는 전 상담과정이 끝났을 때의 결과물을 말하며 이를 결과목표라 한다.

상담 중기단계에서는 상담의 마지막 목표의 달성을 위해 상담진행과정에서 여러 가지 작은 목표들이 세워지게 되는데 이것이 과정목표이다.

중기단계는 상담과정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긴 기간으로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본질을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아동은 아동-상담자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환경 특히 부모와의 관계에서 결핍되거나 왜곡된 부분을 보완하고 수정하는 경험을 통해 치유되며 성장하게 된다.

정신분석적 상담에서는 이러한 치유과정은 아동이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과 이전의 상처로 인한 부정적 정서를 긍정적 정서로 다시 경험하게 되는 교정적 정서의 재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3) 상담의 말기단계와 종료 : 자아존중감과 현실적응능력의 향상

상담의 말기단계에서는 아동은 자신의 문제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게 되면서 자아존중감이 향상되고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현실의 적응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적 프로그램이 병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담 초기에 설정한 상담의 목표에 도달했다면 상담의 종료를 준비해야 한다.

아동상담의 종료단계에서는 아동상담의 특수성에 비추어 몇 가지 문제들이 논의되어야 한다.

첫째, 아동은 지속적으로 변화를 요구하는 발달과정상에 놓여 있다는 점에서, 상담이 이루어지는 기간 동안 생긴 문제들을 다루는 것은 아동상담의 종료단계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상담을 언제 종료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초기의 상담목표가 달성되었다 하더라도 더 다루고 싶은 문제가 있다면, 아동이나 부모와 함께 세운 목표를 검토하고 새로운 문제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접근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둘째 아동은 아직은 부모에게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나 가족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

상담과정을 통해 아동의 문제가 해결되고 적응능력이 향상되었다 하더라도 주변환경 특히 부모가 이러한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만큼 변화되지 못했다면 종료의 시기를 재검토해 보아야 한다.

셋째, 상담의 적절한 종료시기를 결정하는 준거가 아동의 정신건강이 최적의, 최상의 상태여야 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는 상담 초기에 목표 혹은 후기의 목표가 달성되고 아동, 부모, 상담자가 모두 앞으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아동이 그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준비를 갖추었다고 느낄 때가 가장 적절한 종료의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상담을 종료하기로 결정했을 때 종료가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일 또한 중요하다.

종료가 결정되었어도 실제로 상담을 마치기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며 상담자의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의 기지와 기술이 필요하다.

상담자와 강한 애착을 맺어 온 아동이 상담자에게 거절감을 경험하지 않고 분리될 수 있게 해야 한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아동이 상담자에게 의존했던 정도를 줄이면서 아동에게 종료에 대한 심리적 준비를 시켜야 한다.

또한 앞으로 예기치 않았던 문제가 발생해도 상담자가 도와줄 수 있다는 점을 아동과 부모에게 인식시킨다.

상담자는 아동이 상담 후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추후 아동과 부모를 만나는 특별한 시간을 마련할 수 있다.

추수활동은 아동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상담자에게 짧은 편지나 전화로 알리도록 하여 추후상담시간을 정하는 방법도 있고, 아동의 생활장면에서 어려움이 예상되는 사건을 즈음하여 아동의 적응 여부를 확인하면서 추후상담시간이 정해지기도 한다.

이 같은 추수활동은 첫째는 상담종료 후 아동에게 발생한 문제들을 보고받아 필요하다면 다시 상담을 받을 수 있게 해 주며, 둘째는 추수활동에서 얻은 정보는 상담자에게 상담의 효과에 관한 자료를 제공해 주어 상담자가 자신의 태도를 점검하고 교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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