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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과정_상담환경의 구조화, 상담의 진행과정

호낙낙호 2022. 3. 15.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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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담과정

본 장에서는 상담의 시작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상담환경을 구조화하는 과정에서부터 상담 기초단계에서 종료단계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로 적합한 절차와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상담자의 역할 및 태도를 소개한다.

1. 상담환경의 구조화

모든 아동상담 장면이 테이블과 의자가 있는 전형적인 상담실의 형태를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아동상담은 연령별로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해서 구성된 상담실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어린 아동과의 상담이 진행되는 놀이실은 아동의 발달수준에 적합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여러 가지 문제와 배경을 가진 아동들의 다양한 행동유형을 촉진시킬 수 있는 놀잇감과 재료들이 구비되어야 한다.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상담환경을 마련하는 데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은 아동이 자신의 문제가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출할 수 있도록 방음장치를 갖추는 일이다.

상담환경의 구조화에는 물리적 환경뿐 아니라 상담시간, 상담의 빈도 그리고 상담의 기간을 결정하는 것도 포함된다.

이러한 사항은 아동이 보이는 문제의 특성과 부모가 상담비를 지불할 수 있는 능력, 아동을 상담에 데려올 수 있는 횟수 등의 현실적 문제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규칙적인 상담시간과 시간을 잘 지켜 주는 상담자의 태도는 상담자가 만남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아동에게 전달해 준다.

아동과 함께 상담시간, 빈도, 기간에 따라 상담환경을 구조화하는 일은 아동과 상담자가 상담과정에 함께 참여하고 기여한다는 점에서 아동상담의 기본수칙이 된다.

 

2. 상담의 진행과정

상담은 한두 번이 아닌 여러 번의 면담으로 이루어진다.

여러번의 면담은 항상 똑같은 내용과 방식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상담의 과정은 초기단계, 중기단계, 말기단계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마다 강조되어서 행해져야 할 일들이 있으며 이런 일들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각 단계마다 적합한 상담자의 역할과 태도가 요구된다.

1) 상담 초기단계 : 상담의 기초 만들기

상담의 초기단계는 아동과 상담자의 첫 만남부터 몇 번의 만남을 말하는데 초기단계는 상담의 기초를 다지는 일로 초기단계의 성패는 앞으로의 상담의 성과를 좌우하게 된다.

상담의 기초를 다지는 것은 첫째, 상담자가 아동의 문제를 보다 잘 이해하게 되는 것이고, 둘째는 상담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아동과 나누는 일이며, 셋째는 신뢰로운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1) 아동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상담의 초기단계에서는 상담목표의 달성을 위한 상담방향이 결정된다.

상담자는 초기단계를 평가과정의 연장으로 생각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상담의 목표, 전략 등이 좀 더 정교화될 수 있다.

(2) 상담의 목표설정과 공유

아동상담에서 상담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아동과 나눌 때에는 상담목표가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또한 아동상담의 목표를 설정할 때 고려되어야 할 두 번째 사항은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일이다.

상담에서 달성할 수 없는 비현실적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상담목표달성의 실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동에게 또 다른 좌절을 경험하게 하는, 다시 말해 상담이 아동을 심리적으로 더 고통스럽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3) 신뢰로운 상담관계의 형성

초기단계는 아동-상담자와 부모-상담자 간의 상담관계를 형성시키는 단계이다.

성공적인 상담은 아동이 상담자와 만나서 이야기하면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아동과 상담자 간의 신뢰로운 관계에 달려 있다.

신뢰로운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상담자는 수용적 태도로 아동의 감정을 반영해 주고 아동이 상담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적절한 치료적 제한을 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자가 아동에게 주는 제한들은 치료적 의미를 갖는다.

상담 시 제한은 아동이 자기통제력을 키우는 기초가 되는 동시에 상담에 대해 안정감을 느끼게 해 주며, 아동이 갖고 있는 어떤 위협적 환상들을 현실의 행동으로 옮겨서는 안 된다는 것을 재확인시켜 주게 된다.

간혹 어떤 아동들은 제한들을 시험해 보기 위해 일부러 제한을 어기고 상담자의 반응을 살피기도 한다.

이때 상담자는 아동의 감정은 수용해 주지만 행동의 한계는 분명하게 알려 주어야 한다.

상담자의 분명하고 일관성 있는 태도가 상담관계를 촉진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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