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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의 상담_장애아동상담의 특징

호낙낙호 2022. 3. 23. 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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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아동의 상담

1. 장애아동상담의 특징

장애를 가졌건 갖지 않았건 간에 아동상담에서는 아동의 독특한 사고, 감정, 태도를 고려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특성이다.

더 나아가 아동의 부모, 학교 등과 협력하는 체계적 접근이 상담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필요하다.

장애를 가진 아동의 경우는 이와 같은 아동상담에서의 일반적인 고려 외에 장애아동들의 특수한 지적·교육적·정서적·신체적 특징은 물론 비장애아동의 가족과는 다른 그들 가족의 독특한 가족 역동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1) 장애아동의 특별한 요구들

장애아동은 많은 좌절을 경험하고 종종 이해받지 못하고 거부당하면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기가 힘들다.

따라서 건강한 자아개념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이 상담의 주요 과제이다.

Neely는 장애아동의 상담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을 제시하였다.

대인관계 문제

장애아동이 자신이 다른 사람과 다르다는 것, 다른 사람에게 다르게 지각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은 타인과 긍정적으로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가져다준다.

아동이 타인과 관계를 맺는 기술을 발달시키고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을 경험하도록 도움을 받아야 한다.

집단상담은 자기 주장하기, 대화를 시작하기와 같은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②부적응행동

부적응행동은 거의 모든 장애와 관련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산만함, 충동성과 같은 부적응행동은 주의력 결핍 장애의 특성일 뿐 아니라 그것의 해결이 상담목표일 수 있다.

장애아동에게 현실적인 기대를 갖고 학습과정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 아동이 성공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상담자, 부모, 교사 모두가 취해야 할 방법이다.

자아 갈등

장애아동은 불안, 좌절, 동기 부족, 우울감 등의 갈등을 경험하는데, 이러한 문제는 반복되는 실패 경험에서 생긴 부적합감의 결과이다.

장애아동의 좌절은 때로 성인에 의한 잘못된 정보 혹은 아동 스스로 갖는 비현실적 기대의 결과이다.

이러한 좌절에 의해 어떤 아동은 공격적으로 또 어떤 아동은 무감동하게 반응하지만 이들 모두 좌절상황에 대처할 기술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상담자는 아동과 부모에게 장애가 갖는 제한에 대한 기본적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장애로 인한 제한으로 어떤 조건에 도달하지 못한 아동은 개인적 상실감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상담가는 아동이 상실감과 관련된 애도과정을 잘 다루어 주어야 한다.

 

2) 보모와 가족참여의 필요

아동기 장애는 많은 경우 부모-자녀 관계가 원인일 수 있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자신의 이론적 지향과 관계없이, 부모와 가족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장애아동의 출생과 장애의 발견은 부모에게 완전한 아동을 갖지 못한 것에 대한 상실감을 가져다주며 부모들은 이로 인해 만성적 애도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장애아동의 부모는 처음 장애의 사실을 알게 된 후부터 아동의 장애를 수용하고 적응하기까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된다.

1단계: 충격 단계

가족들은 장애아동의 징후를 보면서 처음에는 혼란한 반응을 나타낸다.

2단계: 부정 단계

우리 아이에게 나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고 좀 더 희망적인 진단을 기대하면서 이곳 저곳의 전문가를 찾게 된다.

이는 불안에 대한 방어이다.

아동이 어릴수록 다른 정상아동과의 비교를 회피하면서 부정 단계가 오랫동안 지속된다.

3단계: 분노 단계

분노는 아동을 거부하거나 정상아동을 가진 부모를 부러워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분노는 죄의식이나, 한쪽 부모가 다른 한쪽 부모를 원망하는 쪽으로 옮겨져 부부갈등을 가져오기도 한다.

4단계: 타협 단계

부모들은 자신들이 많은 노력과 충분한 시간을 아동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에 쏟는다면 아동은 정상화될 것이라고 믿게 된다.

그리고 장애의 사실을 다른 가족들과 친구들에게 알리고 아동의 교육적 요구에 대처하게 된다.

 

자녀의 장애로 인하 야기되는 스트레스는 여러 가지 형태의 문제로 나타난다.

우선 부모로서의 부부간의 갈등, 가족역할의 혼란을 유발시킬 수 있다.

즉 한쪽 부모가 아동에게 과도하게 집착하게 되면 다른 한쪽 부모는 아동에게 거리를 두고 소홀하게 된다.

장애아동의 가족 중에는 종종 형제갈등도 생기게 된다.

형제들은 자신들에게 주어지는 일상의 규칙이 장애형제에게는 면제되는 것에 대해 부모를 원망하기도 한다.

이와 반대로 자신들이 부모역할을 하려고 하거나 부모에게 사랑과 돌봄을 받고 싶은 자녀들의 욕구를 억제하는 경우도 생긴다.

따라서 전문적 개입은 형제들에게도 필요하다.

장애아동의 부모들이 경험하는 그들만의 독특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장애를 수용하기

장애와 관련하여 많은 비용을 부담하기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없는 부담에서 오는 스트레스

장애아동에 대한 심리적 갈등과 양가감정에 직면하기

아동의 교육과 혹은 평생의 보호에 대한 계획 세우기

위와 같은 이유로 장애아동의 부모 혹은 가족 전체에 대한 개입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개입은 부모교육 혹은 가족치료의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장애가족에게 부여된 독특한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기제를 가르치는 것은 상담의 중요한 측면이며 가족이 아동의 요구를 좀 더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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