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애아동의 상담
2. 장애유형별 상담
이 부분에서는 아동기의 다양한 정신장애 중 상담장면에서 가장 빈번히 만나게 되는 장애유형의 상담을 살펴본다.
2) 학습장애아동의 상담
(1)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란 언어, 즉 구어와 문어의 이해와 표현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심리과정에서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말한다.
심리과정상의 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및 산수 계산 등의 능력이 불완전하여 장애를 나타내는 것이다.
학습장애아동의 학습곤란은 취학 후에 분명해지며 학습에서의 어려움은 또 다른 정서문제와 문제행동을 야기시키게 된다.
학습장애아의 구체적 행동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미국 정신의학회의 DSM-IV에는 학습장애와 관련된 주요행동 특성으로 기억의 문제와 같은 인지적 처리과정의 곤란 외에 도덕성의 결여, 낮은 자존감, 사회적 기술의 결여, 충동성,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제시되어 있다.
②학습의 곤란은 학교 입학 후 학교공포증, 경미한 우울증 같은 이차적인 정서문제로 나타나기도 한다.
③오랫동안 학습상황에서 좌절을 경험해 온 나이 든 학습장애아동은 무력감으로 인한 우울증을 보이거나 과격한 행동의 행동문제를 나타내기도 한다. 더욱 심각한 경우는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학교중퇴, 비행, 약물사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2)상담방법
모든 학습장애아동이 앞서 제시한 행동 특성들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이 적어도 한두 가지의 행동문제를 나타낸다.
따라서 상담자는 학습장애아동의 특별한 요구에 맞춰 상담과정과 기법을 변화시켜야 한다.
①정신지체아동처럼 학습장애아동도 주의집중 유지시간이 짧고 쉽게 산만해지므로 상담시간을 짧게 구성해야 하고, 상담과정은 보다 더 구조화되어야 하며, 상담과정에는 활동지향적 자료를 보다 많이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②집단상담은 학습장애아동의 부족한 대인관계 기술로 인해 또래, 부모, 교사와의 사이에서 생기는 어려움을 도와주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③상담자는 아동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④학습장애아동은 정서적으로 취약하고 간혹 엉뚱해 보이는 행동을 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상담과정을 방해하여 상담의 진전을 느리게 할 수 있어 상담자의 인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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