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장애아동의 상담
2. 장애유형별 상담
이 부분에서는 아동기의 다양한 정신장애 중 상담장면에서 가장 빈번히 만나게 되는 장애유형의 상담을 살펴본다.
1) 정신지체아동의 상담
(1)정신지체의 특성
정신지체는 현재 기능수준에 실제적인 제한을 갖는 장애이다.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으로 인해 의사소통, 자조기술, 건강과 안전, 자기지도나 학습기능과 같은 적응기술에 있어서도 동시적 결함을 갖게 되며, 18세 미만에 나타난다.
미국 정신의학회의 DSM-IV에 정리된 정신지체의 진단기준을 토대로 정신ㅈ;체아동의 구체적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①정신지체아동은 느린 학습속도와 낮은 학습 효율성을 나타낸다.
②적응행동 면에서 동 연령의 또래에 비해 능력이 크게 뒤진다.
③기본개념의 습득이 늦거나 힘들다.
④언어능력의 결함을 나타낸다.
⑤정서적·사회적 발달도 정상아동보다 지체를 보인다.
⑥신체운동발달은 정상아동과 차이가 없지만 생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대처하는 데는 제한을 갖는다.
⑦성인에 대한 의존이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성인에게 성적 학대 혹은 성적 이용을 당하기 쉽다.
(2)상담방법
①지적 능력에 기초해 상담은 구체적 상황과 요소로 구성되어야 하며 상담기간도 짧게 구성한다.
②정신지체아 동의.
③주의집중 유지의 곤란 그리고 단기 기억의 결함으로 인하여 과잉학습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 즉, 복잡한 과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여러 번 연습시켜야 한다.
④동등한 지적 수준을 가진 정신지체아와 집단상담을 활용할 수 있다.
반응형
'작심일일_공부 > 현대아동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애아동의 상담_장애유형별 상담(전반적 발달장애) (0) | 2022.04.12 |
---|---|
장애아동의 상담_장애유형별 상담(학습장애아동) (0) | 2022.04.09 |
장애아동의 상담_장애아동상담의 특징 (0) | 2022.03.23 |
상담과정_상담의 진행과정 (0) | 2022.03.19 |
상담과정_상담환경의 구조화, 상담의 진행과정 (0) | 2022.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