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심일일_공부/현대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_장애유형별 상담(신체장애아동의 상담)

호낙낙호 2022. 4. 23. 22:29
반응형

- 장애아동의 상담

2. 장애유형별 상담

이 부분에서는 아동기의 다양한 정신장애 중 상담장면에서 가장 빈번히 만나게 되는 장애유형의 상담을 살펴본다.

6) 신체장애아동의 상담

(1)신체아동의 특성

신체장애란 선천적·후천적 사고에 의해 혹은 질병과 관련되어 그 결과 신체적으로 제한을 갖게 된 것을 말한다.

또한 신체적 제한 혹은 건강문제로 학교 출석 혹은 학습활동을 위해 어느 정도 특별한 서비스, 훈련, 기구 및 자료 등이 필요한 아동이기도 한다.

신체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경우는 모든 아동을 신체적 장애라는 동일한 특성으로 간주해서 일반화하기 힘든 이질적 집단이다.

지능이 정상인 아동이 있는가 하면 신체장애와 함께 지적 장애를 동시에 가진 아동이 있고 다른 감각기관의 손상을 가진 경우도 있다.

어떤 아동은 자신의 장애에 잘 적응하는가 하면 또 어떤 아동은 적응 면에서 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2)상담방법

신체장애아동들은 제각기 다른 조건을 가진 아동들이므로 상담자는 각각의 아동을 그들의 특별한 조건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각 아동의 강점과 장애에 상응하는 대처 전략에 초점을 맞춘 접근법을 고안해야 한다.

신체장애아동의 상담은 신체상의 손상에 따른 부정적 자아개념을 극복하고 건전한 자아개념의 형성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더불어 아동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대인관계 기술을 가르치고 자조능력을 향상시켜 독립된 생활, 미래의 진로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반응형